Dec 17 2018

데이터로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 마케팅 사이언스 파트너

By Meta Careers
Share icon
Facebook share icon
Facebook share dark icon
Whatsapp share icon
Whatsapp share icon
Twitter share icon
Twitter share dark icon
Close icon
페이스북에 합류하기 전 SI 개발자, BI 엔지니어로 경력을 쌓은 정민수 마케팅 사이언스 파트너는 입사 후 BI 엔지니어에서 마케팅 사이언스팀으로 직무를 변환하였습니다. 그의 주요 업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 접근을 하여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광고주를 돕는 일입니다.
“크게 세 가지 업무를 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인사이트 도출입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 광고에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그에 따른 행태 변화에 관해 연구하는 게 하나 있고요. 두 번째는 가장 주된 업무인 성과 측정입니다. 쉽게 말해 페이스북에 광고하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솔루션 개발이 있는데 제한적인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광고 성과 측정을 더 잘할 수 있을지 마켓별로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이를테면 한국마켓은 검색 광고를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검색에 얼마큼 영향을 주는지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 해요. 결국에는 마케터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운동으로 시작하는 하루

오전에는 주로 운동을 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외부의 이메일에 답변하는 시간을 보내요. 점심은 일찍 먹고 오후에 본격적으로 집중해서 일합니다. 많은 미팅이 유럽시간이나 미국 시간대에 잡히다 보니 저녁 시간이 바쁜 경우가 많아 오전에 할 수 있는 일들은 미리 해두는 것 같아요. 오후에는 미팅이 많습니다. 저와 함께 하는 협업 부서들과 미팅을 하거나 광고주들과 미팅을 하기도 하고, 아시아 내 다른 마켓의 사람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하루가 빨리 지나가죠. 미팅에서 나온 이야기들의 답변을 개발로 풀어나가다 보면 저녁까지 일이 이어지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저녁에 일하는 것을 좋아해요. 사무실도 더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어서요.

일과 삶의 균형

저녁에 특별한 일이 없다면 보통은 운동을 해요. 축구, 농구, 골프 두루 좋아하는데 회사 분들하고 함께 하는 사내 골프동호회가 있어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어요. 개인의 fUel이 잘 채워져 있어야 일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 덕분에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도 받고 있어요. 이 부분에 있어 매니저의 서포트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은데, 저의 매니저는 제가 자율적으로 일하게 해주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오픈되어있어요.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선택권을 저에게 주고 제 판단에 스스로 책임을 다하면 되다 보니 제가 제 업무의 주도권을 가짐으로 인해 오는 성취감이 커요. 또한, 이러한 상호신뢰의 관계는 누구의 눈치 없이 휴가나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죠.
* fUel은 페이스북의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좋은 임팩트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개인의 일, 삶의 방식을 돕는 페이스북의 문화, 철학입니다.
페이스북코리아 마케팅 사이언스 파트너, 정민수

동료와의 대화, 고객의 이야기 속에서 발견하는 아이디어

저의 업무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경험과 경력이 쌓여야 인사이트가 나오고 데이터가 보이기 시작해요. 회사 사람들과 시간을 자주 가지면 자연스럽게 업무 이야기도 나누고 가볍게 던져지는 고민에서 좋은 아이디어의 단서를 얻기도 합니다. 최근에 회사 내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검색 성과측정 하는 방법은 그런 대화에서 출발했어요. 직원 한 분이 그 부분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계셨는데 엔지니어링이나 데이터에 대한 백그라운드가 없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시작도 못 하고 계셨는데 제 경우에는 그런 니즈가 있는지도 몰랐죠. 꼭 특정한 목표나 프로젝트가 있는 게 아니라도 동료와 자주 이야기하면서, 또 고객을 많이 만날수록 아이디어가 생기는 거 같아요. 특히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기회는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해요. 실무진이 어떤 당면 과제가 있고 고민을 하는지 듣고 배울 기회이기 때문에 되도록 고객 미팅은 꼭 참여하려고 해요.

가장 좋아하는 사내공간

운동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은 게임이에요. 마침 회사에 게임룸이 있어요. 방 안에는 최신 게임기기를 비롯하여 방음, 조명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직원분들하고 게임 내기도 하고 더 편하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예전엔 마이크로 키친을 가장 좋아했는데 체중이 많이 늘어 최근에는 물밖에 안 마시네요. 그래도 이달의 스낵은 꼭 챙겨 먹어요(웃음)

인재를 기다립니다!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Meta is proud to be an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and Affirmative Action employer. We do not discriminate based upon race, religion, color, national origin, sex (including pregnancy, childbirth, reproductive health decisions, or related medical conditions), sexual orientation, gender identity, gender expression, age, status as a protected veteran, status as an individual with a disability, genetic information, political views or activity, or other applicable legally protected characteristics. You may view our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notice here. We also consider qualified applicants with criminal histories, consistent with applicable federal, state and local law. We may use your information to maintain the safety and security of Meta, its employees, and others as required or permitted by law. You may view Meta Pay Transparency Policy,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is the Law notice, and Notice to Applicants for Employment and Employees by clicking on their corresponding links. Additionally, Meta participates in the E-Verify program in certain locations, as required by law.

Meta is committed to providing reasonable accommodations for qualified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and disabled veterans in our job application procedures. If you need assistance or an accommodation due to a disability, you may contact us at accommodations-ext@fb.com.
Let us know you're interested.
Share your resume or LinkedIn profile with our recruiting team and create personalized job alerts.